스토리텔링광고
성경.불경.탈무드 같은 경전들은 왜 대부분 이야기 일까
어린이용이나 대중용로 쉽게 풀이한 책들은 대부분 이야기로 되어 있을까
이런 현상에서 우리는 이야기가 온갖 지적. 정서저기. 활동을 생성하고
표현하며 또 공유하는 보편적인 양식이라는 것.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일부터 집단이 사회와 문화를 창출하고 유지하는 이야기와
연관이되어 있다
인간에게 이야기 본능 이라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모방본능이자.
소통본능인 동시에 의미탐색의 본능일 것이다
의미란 지적 .정서적으로 우리에게 소중한 것을 두루 가리킨다
인간이 자신의 체험을 되새기고 어떤 형태로 표현하는
추상화 활동은 주로 의미화 작업이다
인간의 이 지적활동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이야기 활동이다
이야기를 통한 의미탐색은 멀리 있지 않다
무엇이 선하고 아름다운 것인가.. 우리가 날마다 직면하는
이런 문제들을 바라보고 느끼며 그에 합당한
답을 구하는 활동이 다름 아닌 의미 탐색이다
종이위에 써야만 스토리 텔링이 아니다.
만남.이별이라는 자기 인생의 한 사건을 지어내는 일이다
사건은 어떤 입장에서 바라보고 서술하느냐에따라 의미가 달라진다
한사람의 성격과 됨됨이 역시 처음 부터 정해져 잇따기보다. 그의 인생
스토리에서 그가 어떤 인물로 행동하느냐에 따라 규정되고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