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내인간관계 이렇게 하라
회사내에서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한다
첫번째 객관적인 태도를 유지하라
어떤 상황에 대해 불평할때는 마구잡이로 불평을 늘어 놓아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담배를 옆에서 피우고 잇다
" 식사를 하는 동안에 담배연기가 내 얼굴로 날아오는군요
담배를 삼가 주시면 좋겠습니다 ""
당장 끄지 못해 라는식으로 하면 안된다
이렇게 모든 행동을 도매금으로 넘겨 버리는 말은
상대방을 화나게 한다
공정하 고 분명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당신의 그 발언을 담배 연기 때문 숨이 막혀서 죽을
지경이야 " 라고 말한다면 무례할 정도로 상황을 과장하는
셈이다
둘째 자신의 기분에 책임을 져라
어떤 상황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일지 당신 스스로 결정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남에게 책임을 돌리 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 때문에 구역질 이 날 지경이야 라고 말하는 대신
내가 좀 민망하다 라고 말하면 더 좋을 거 같다고 한다,
셋째 자신이 원하는 것을 분명하게 밝혀라
말을 할때는 구체적으로 하야 한다 " 당신은 예의도 몰라 ?: 라는
가 " 더 이상 나한테 바가지 씌울 생각은 하지마 "처럼 애매모호한
말들은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넷재 . 상대방이 요청을 들어 줄 경우 자신이 어떻게 보답할 것인지를
밝혀라
예를 들어 음악을 크게 틀어 놓은 이웃사람에게 항의를 할때는
" 소리를 조금 줄여 주시면 저도 다음번 파티에 폐를 끼치지 않도록
주의 하겠습니다 "
상대에게 의사를 밣힐때는 자신의 의사 를 밝히데 예의를
갖추고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최선의 결과를 얻으려면 한번에 한가지 일에 대해서만
불평을 하야 한다